6부작 테사기 논란에 대하여 -3부-

3.마메(마린+메딕) 사기다?

사실 이 말은 전 프로들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몇몇 악성 저그,프로토스팬들은 마메까지도 사기란다.

이건 종족 별 유닛 조합에 따라 다른거다. 즉 마메는 배럭 테크에서의 최상의 조합일 뿐이라는 거다.

저그도, 프로토스도, 최상의 조합은 만들 수 있다.

저그 히드라리스크덴 테크 최상의 조합은 러커+저글링이고 프로토스 게이트웨이 테크 최상의 조합은 드라군+질럿+하이템플러이다.

한번 상상해 보라.(한부대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마린10마리+메딕2마리VS러커2마리+저글링10마리

양 종족의 조합 가격은 비슷할 것이다. 저글링은 엄청나게 싸기 때문이다.

이 조합간의 대결은 토너먼트 컨트롤이란 유즈맵에서 단골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버전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통상적으로 맨 처음, 이 대결 구도가 토너먼트의 시작을 알린다. 왜냐하면 이 대결 구도는 벨런스가 정말 좋기 때문! 필자 또한 토너먼트 컨트롤을 자주 하지만 이 대결 구도는 잘하는 놈이 승리한다.

참고로 프로토스의 게이트웨이 테크 조합은 여기 대결 구도에 포함 시키지 않았다.

스타팬들은 알것이다. 애초에 마메 조합은 프로토스 상대로 잘 쓰이지 않는다는 걸 말이다. 동시에 프로토스 상대로의 마메가 얼마나 비효율적인지 알기 때문이다.

즉 마메는 사기가 아니다. 순전히 테란의 유닛 조합. 그리고 스타크래프트의 수 많은 유닛 조합 중 하나일 뿐이다.




4.벌쳐의 마인이 사기다?

이 말은 악성 저그,프로토스 유저들 뿐만 아니라, 유명 스타 BJ들도 즐겨하는 말이다.

여기서 마인은 테란 팩토리 체제에서 생산되는 벌쳐라는 유닛의 스킬로써, 풀네임은 스파이더 마인. 적 유닛이 스파이더 마인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올 경우 스파이더 마인은 유도탄으로 돌변하여 적에게 125의 데미지를 입힌다.

"마인은 공짜라서 사기다!" "75원 벌쳐가 마인 세개나 있다. 사기야!" 몇몇 악성 저그,프로토스 유저들의 징징되는 목소리.

스파이더 마인 또한 사기가 절대 아니다.

저그를 예로 들어보자. 저그엔 디파일러라는 마법유닛이 존재한다. 디파일러는 컨슘이란 마법으로 값 싼 저글링(한마리에 25원밖에 안하는...)을 잡아먹고 마나 50을 채운다. 이로인해 저글링 단 두마리만 잡아먹고도 100 마나가 소비되는 다크스웜을 뿌릴수 있다. 저글링이 엄청 싸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천지 스웜을 뿌릴 수도 있다. 다크스웜 조차도 사기에 가까운데 이걸 수도 없이 뿌릴 수 있단 말이다.  이게 사기면 사기였지 마인이 사기라니? 플레이그는 또 어떤가? 저글링 세마리만 잡아먹으면 플레이그라는 개사기급 마법기술을 쓸 수 있다. 플레이그란 방어력과 관계없이 최대 피해 295로 감염된 테란과 핵을 뺀 스타크래프트 전 공격형 능력 중 최강의 마법기술이다. 즉 웬만한 유닛을 체력 1의 쓰레기 유닛으로 만들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술이다. 이게 사기면 사기였지 마인이 사기라니??

수 많은 커뮤니티에선 오래 전부터 디파일러라는 유닛이 사기다라는 글이 종종 올라오고 있다.


네이버 지식인(아무리 생각해도 저그 디파일러가 사기같습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0204&docId=43515469&qb=65SU7YyM7J2865+sIOy7qOyKm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TLg6DlpVuElssbzcUJGssssss0C-269426&sid=wFG5VXxKM8oHo7ebuNvoug%3D%3D


데일리 스포츠(스타크 3대 사기유닛 '디파일러')

http://esports.dailygame.co.kr/view.php?ud=201204251442560059610


와이고수(디파일러 XX 다크스웜 마나 120까지 올려야됨)

http://www.ygosu.com/community/st/626703


그럼 프로토스로 넘어가 보자.

프로토스엔 사기 마법 없을 것 같은가. 있다. 사이오닉 스톰이 바로 그것이다.

사이오닉 스톰의 사기성은 이 영상 하나면 족하다.



봤는가? 순식간에 테란 메카닉 3부대를 녹여버렸다.

마나 75를 사용하여 4초간 112의 "광역" 데미지를 가한다.

사이오닉 스톰도 잘만 사용하면 이런 무지막지한 사기성을 띈다.


즉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마인이 사기가 아니라는 것. 물론 디파일러의 컨슘,다크스웜,플레이그도 사기가 아니고 하이템플러의 사이오닉스톰 또한 사기가 아니다.

그냥 종족 별 특성을 제대로 써 먹는 놈이 사기인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